DB Connection pool, Network Socket처럼 Application 시작 지점에 필요한 connection을 미리 해두고,
Application 종료 시점에 connection을 모두 종료하는 작업을 하려면, 객체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하다.
이 작업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예제를 통해 알아보자.
간단하게 외부 네트워크에 미리 연결하는 객체를 하나 생성한다고 가정해보자.
실제로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은 아니고, 단순히 문자만 출력하도록 했다.
이 NetworkClient 는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connect() 를 호출해서 연결을 맺어두어야 하고,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면 disConnect() 를 호출해서 연결을 끊어야 한다.
public class NetworkClient {
private String url;
public NetworkClient() {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호출, url = " + url);
connect();
call("초기화 연결 메시지");
}
public void setUrl(String url) {
this.url = url;
}
//서비스 시작시 호출
public void 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onnect: " + url);
}
public void call(String message) {
System.out.println("call: " + url + " message = " + message);
}
//서비스 종료시 호출
public void dis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lose: " + url);
}
}
NetworkClient 라는 클래스를 만들었다.
위의 클래스와 같은 패키지에 BeanLifeCycleTest 라는 클래스를 만들어보자.
public class BeanLifeCycle {
public void lifeCycleTest() {
Configurable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LifeCycleConfig.class);
NetworkClient client = ac.getBean(NetworkClient.class);
ac.close(); //스프링 컨테이너를 종료, ConfigurableApplicationContext 필요
}
@Configuration
static class LifeCycleConfig {
@Bean
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() {
NetworkClient networkClient = new NetworkClient();
networkClient.setUrl("http://hello-spring.dev");
return networkClient;
}
}
}
※NetworkClient 생성자 호출을 하면서 객체 생성과 동시에 파라미터값을 전달(초기화 작업)을 하지 않는 이유
- 유지보수의 관점에서 이점이 있다.
- 생성자 안에서 초기화 작업을 동시에 하면 외부 커넥션을 연결하는 등 무거운 작업을 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다.
출력 결과
생성자 호출, url = null
connect: null
call: null message = 초기화 연결 메시지
생성자 부분을 보면 url 정보 없이 connect가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객체를 생성하는 단계에는 url이 없고, 객체를 생성한 다음에 외부에서 수정자 주입을 통해서 setUrl() 이 호출되어야 url이 존재하게 된다.
이를 통해 우리는 스프링 빈의 라이프사이클이 객체 생성→의존관계 주입 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이 과정이 지나야 비로소 데이터를 사용할 준비(초기화 작업의 준비)가 된 것이다.
그런데, 이 과정이 언제 끝나는지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?
이때 필요한 것이 Bean LifeCycle CallBack 이다.
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해서 초기화 시점을 알려준다.
CallBack
- 초기화 콜백: 빈이 생성되고, 빈의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 호출
- 소멸전 콜백: 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
스프링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한다.
- 인터페이스(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)
- 설정 정보에 초기화 메서드, 종료 메서드 지정
- @PostConstruct, @PreDestroy 애노테이션 지원
1. 인터페이스 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
인터페이스 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를 상속 받아서 afterPropertiesSet()와 destroy() 메서드를 사용함.
이 방식을 사용해서 위의 NetworkClient 클래스 코드를 변경해보자.
public class NetworkClient implements 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 {
private String url;
public NetworkClient() {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호출, url = " + url);
}
public void setUrl(String url) {
this.url = url;
}
//서비스 시작시 호출
public void 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onnect: " + url);
}
public void call(String message) {
System.out.println("call: " + url + " message = " + message);
}
//서비스 종료시 호출
public void dis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lose + " + url);
}
@Override //초기화 지원
public void afterPropertiesSet() throws Exception {
connect();
call("초기화 연결 메시지");
}
@Override //소멸 지원
public void destroy() throws Exception {
disConnect();
}
}
초기화 메서드가 주입 완료 후에 적절하게 호출됨.
스프링 컨테이너의 종료가 호출되자 소멸 메서드가 호출됨.
※특징 및 단점
- 이 인터페이스는 스프링 전용 인터페이스다.
- 초기화, 소멸 메서드의 이름 변경이 불가능
-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할 수 없다. (가장 큰 문제점)
2. 설정 정보에 초기화 소멸 메서드 지정
@Configuration
static class LifeCycleConfig {
@Bean(initMethod = "init", destroyMethod = "close")
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() {
NetworkClient networkClient = new NetworkClient();
networkClient.setUrl("http://hello-spring.dev");
return networkClient;
}
}
설정 정보에 @Bean(initMethod = "init", destroyMethod = "close") 처럼 초기화, 소멸 메서드를 지정
이를 설정하면 코드의 변경이 있다.
public class NetworkClien {
private String url;
public NetworkClient() {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호출, url = " + url);
}
public void setUrl(String url) {
this.url = url;
}
//서비스 시작시 호출
public void 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onnect: " + url);
}
public void call(String message) {
System.out.println("call: " + url + " message = " + message);
}
//서비스 종료시 호출
public void dis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lose + " + url);
}
public void init() {
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init");
connect();
call("초기화 연결 메세지");
}
public void close() {
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close");
disconnect();
}
}
@Bean의 destroyMethod 속성에는 추론 기능이 있다.
→ destroyMethod의 기본값이 (inferred) =(추론)으로 등록되어 있다.
→ 이 추론 기능은 close, shutdown 라는 이름의 메서드를 자동으로 호출해준다. 이름 그대로 종료 메서드를 추론해서 호출해준다. 따라서, 직접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종료 메서드가 없어도 잘 동작한다는 말이다.
※특징
- 메서드 이름을 자유롭게 설정 가능
- 스프링 빈이 스프링 코드에 의존 X
- 외부 라이브러리에도 초기화, 종료 메서드를 적용할 수 있다.
3. @PostConstruct, @PreDestroy 애노테이션 지원
가장 권장하는 방법으로 애노테이션 하나만 붙이면 위의 기능들을 다 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다.
코드로 확인하자.
public class NetworkClien {
private String url;
public NetworkClient() {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호출, url = " + url);
}
public void setUrl(String url) {
this.url = url;
}
//서비스 시작시 호출
public void 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onnect: " + url);
}
public void call(String message) {
System.out.println("call: " + url + " message = " + message);
}
//서비스 종료시 호출
public void dis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close + " + url);
}
@PostConstruct
public void init() {
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init");
connect();
call("초기화 연결 메세지");
}
@PreDestroy
public void close() {
System.out.println("NetworkClient.close");
disconnect();
}
}
애노테이션만 붙힌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.
@Configuration
static class LifeCycleConfig {
@Bean
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() {
NetworkClient networkClient = new NetworkClient();
networkClient.setUrl("http://hello-spring.dev");
return networkClient;
}
}
설정 정보 역시 건드리지 않아도 무방하다.
※특징 및 단점
- 스프링에 종속되어 있지 않고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잘 동작한다.
- 컴포넌트 스캔과 잘 어울린다. (스프링에서 활용하기 좋음)
-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하지 못한다.
총 정리
- 객체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 작업을 피하자.
- @PostConstruct, @PreDestroy 애노테이션을 사용하자.
- 외부 라이브러리를 초기화, 종료해야 하면 @Bean 의 initMethod , destroyMethod 를 사용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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